Page cover image

TAM

행동기반 고객 세그먼트 분석과 추출

1. 메뉴 구성

메뉴
설명

Segment Build

행동기반 세그먼트 생성 및 관리

Target Audience

매일 업데이트되는 타깃 오디언스의 상세 데이터 분석

2. Segment Build

  • 새로운 세그먼트 릿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생성된 세그먼트의 속성 및 추세 데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해당 세그먼트를 이용하여 생성된 오디언스의 목록과 상세 페이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2-1. Behavioral

잠재고객군을 정의하고, 정의된 잠재 고객군을 관리/분석/추출할 수 있습니다.

Behavioral 화면

1. 필터 항목

조회 기간을 선택해 주세요.

2. Pinned

고정된 세그먼트의 속성 및 추세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속성명
설명

잠재고객수

생성 조건에 맞게 선별된 고객의 수 (세그먼트)

방문수

잠재고객의 총 방문 횟수

총 체류시간 합계

잠재고객의 페이지 총 체류시간의 합계

전환수

잠재고객의 총 전환수

매출액

잠재고객의 총 매출액

3. 세그먼트 목록

  • 고정 : 화면 상단 Pinned에 고정할 세그먼트를 선택합니다.

  • 세그먼트 유형 : 생성한 세그먼트의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세그먼트 명 : 해당 세그먼트를 이용하여 생성된 오디언스의 목록과 상세 페이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오디언스 생성여부 > 오디언스 관리

    세그먼트 목록 > 오디언스 생성여부 > 오디언스 관리

오디언스 자동 생성 여부 : 오디언스의 자동 생성 여부를 설정합니다.

새로운 타깃 오디언스 생성 : 생성 주기에 맞춰 오디언스를 업데이트합니다.

기존 타깃 오디언스 생성 : 기존 생성되어 있는 오디언스를 선택하여 해당 오디언스 융합합니다.

  • 관리

스냅샷 : 스냅샷 생성 버튼을 클릭한 당일의 오디언스를 생성합니다.

조건복사 : 해당 세그먼트 속성을 유지한 세그먼트 생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삭제 : 세그먼트를 삭제합니다.

4. Behavioral 세그먼트 신규 생성

[New Behavioral User Segment] 버튼 클릭 시 새로운 세그먼트를 작성할 수 있는 5. 세그먼트 생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5. 세그먼트 생성

새로운 세그먼트 작성을 위해 프로파일 및 제목 선정, 세그먼트 조건 정의, 타깃 오디언스 자동 생성 여부 체크 후 저장 시, 해당 세그먼트의 정보가 저장됩니다.

세그먼트 생성 화

5-1. 프로파일 설정

  • 적용 프로파일 선택

  • 세그먼트 제목 입력

  • 날짜 범위 지정

    최근 기간 : 접속일을 기준으로 최근 n일간

5-2. 세그먼트 조건 정의

세그먼트 조건 정의 단계에서 한 그룹 안에 여러 개의 조건을 걸 수 있으며(AND 조건), 별도의 그룹을 생성하여 합집합(OR)으로 다른 조건에 대한 잠재고객도 같이 선별이 가능합니다.

  • [AND] : 동일 그룹내 조건이 공통으로 포함하는 교집합

  • [OR] : 그룹 별 하나에라도 속하는 조건을 모두 모은 합집합

  • [숫자입력형] : 숫자를 입력하여 조건을 선별합니다. [+ add] 를 클릭하면 또 하나의 Depth가 생성되어 숫자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  • [복수선택형] : 선택 항목 중 선 조건을 복수 선택하여 선별합니다.

5-3. 잠재고객 수 미리보기

잠재고객 수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5-2. 세그먼트 조건 정의를 마친 선별 그룹의 잠재고객 수를 미리 알 수 있습니다.

5-4. 타겟 오디언스 생성

타겟 오디언스 생성
  • 오디언스 자동 생성 여부 : 오디언스의 자동 생성 여부를 설정합니다.

  • 새로운 타깃 오디언스 생성 : 생성 주기에 맞춰 오디언스를 업데이트합니다.

  • 기존 타깃 오디언스 생성 : 기존 생성되어 있는 오디언스를 선택하여 해당 오디언스 융합합니다.

5-6. 저장

[저장] 버튼을 클릭하면 세그먼트의 등록 정보가 저장되며 목록에서 저장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2-2. Discovery

머신러닝을 이용하여 세그먼트를 자동 정의 및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디스커버리 화면

1. 필터 항목

조회 기간을 선택해 주세요.

2. Pinned

고정된 세그먼트의 속성 및 추세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속성명
설명

잠재고객 수

생성 조건에 맞게 선별된 고객의 수 (세그먼트)

방문수

잠재고객의 총 방문 횟수

총 체류시간 합계

잠재고객의 페이지 총 체류시간의 합계

전환수

잠재고객의 총 전환수

매출액

잠재고객의 총 매출액

3. 디스커버리 목록

  • 고정 : 화면 상단 Pinned에 고정할 세그먼트를 선택합니다.

  • 세그먼트 유형 : 생성한 세그먼트의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세그먼트 명 : 해당 세그먼트를 이용하여 생성된 오디언스의 목록과 상세 페이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오디언스 생성여부 > 오디언스 관리

    세그먼트 목록 > 오디언스 생성여부 > 오디언스 관리

오디언스 자동 생성 여부 : 오디언스의 자동 생성 여부를 설정합니다.

새로운 타깃 오디언스 생성 : 생성 주기에 맞춰 오디언스를 업데이트합니다.

기존 타깃 오디언스 생성 : 기존 생성되어 있는 오디언스를 선택하여 해당 오디언스 융합합니다.

  • 관리

스냅샷 : 스냅샷 생성 버튼을 클릭한 당일의 오디언스를 생성합니다.

조건복사 : 해당 세그먼트 속성을 유지한 그먼트 생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삭제 : 세그먼트를 삭제합니다.

4. 디스커버리 세그먼트 신규 생성

[New Discovery Segment] 버튼 클릭 시 새로운 디스커버리를 작성할 수 있는 5. 디스커버리 생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5. 디스커버리 생성

새로운 Discovery 세그먼트 생성 시, Clustering과 RFM 세그먼트 중 원하는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디스커버리 유형 선택하면 군집별 상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디스커버리 선택

5-1. 클러스터링(Clustering)

유사한 속성을 갖는 잠재고객을 자동 그룹핑합니다.

클러스터링 화면

클러스터링 세그먼트 생성 시 머신 러닝으로 분류된 군집을 선택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5-1-1. 클러스터링 세그먼트 프로파일

등록된 프로파일을 선택 후 클러스터링 세그먼트 명을 입력합니다.

5-1-2. 군집 선택

머신러닝으로 만들어진 군집 목록 선택이 가능합니다.

5-1-3. 데이터 상세

해당 군집의 디바이스/최종 유입(광고) 매체/주문 그룹/매출 그룹 상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5-1-4. 타겟 오디언스 생성

오디언스 생성
  • 오디언스 자동 생성 여부 : 오디언스의 자동 생성 여부를 설정합니다.

  • 새로운 타깃 오디언스 생성 : 생성 주기에 맞춰 오디언스를 업데이트합니다.

  • 기존 타깃 오디언스 생성 : 기존 생성되어 있는 오디언스를 선택하여 해당 오디언스 융합합니다.

5-2. RFM

최근성(Recency), 빈도(Frequency)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고객을 자동 그룹핑합니다.

RFM 세그먼트 생성 화면

5-2-1. RFM 세그먼트 프로파일

등록된 프로파일을 선택 후 RFM 세그먼트 명을 입력합니다.

5-2-2. RFM

RFM 세그먼트 생성 시 Recency(최근), Frequency(빈도) 별로 분류된 8개의 그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5-2-3. RFM 세그먼트 목록

그룹 목록에 그룹명과 해당 그룹의 속성 및 특성 통계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세그먼트를 간편하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.

5-2-4. 타겟 오디언스 생성

오디언스 생성
  • 오디언스 자동 생성 여부 : 오디언스의 자동 생성 여부를 설정합니다.

  • 새로운 타깃 오디언스 생성 : 생성 주기에 맞춰 오디언스를 업데이트합니다.

  • 기존 타깃 오디언스 생성 : 기존 생성되어 있는 오디언스를 선택하여 해당 오디언스 융합합니다.

6. 저장

[저장] 버튼을 클릭하면 세그먼트의 등록 정보가 저장되며 목록에서 저장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3. Target Audience

Segment Build에서 설정한 오디언스가 설정 주기에 맞춰 업데이트되며, 속성 및 특성 통계를 확할 수 있습니다.

3-1. Audience

세그먼트에 생성된 오디언스 목록을 확인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오디언스 목록 화면

1. 오디언스 신규 생성

새로운 융합 오디언스를 생성합니다. 오디언스 명을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생성이 완료됩니다. 복수의 세그먼트를 융합할 수 있습니다.

2. 오디언스 목록

생성된 오디언스 목록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오디언스 유형 : Unite, Behavioral, Discovery, Snapshot 유형을 표기합니다.

  • 오디언스 명 : 생성된 오디언스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유저수/MAU/DAU/전환수/매출액 : 생성된 오디언스 별 상세 데이터를 확할 수 있습니다.

  • Status : 오디언스 생 상태를 나타냅니다.

  • 관리 : 생성한 오디언스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.

3. 엑셀 다운로드

생성된 오디언스 목록을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.

3-2. Audience Detail

오디언스의 상세 지표를 차트 및 그래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오디언스 디테일

1. 오디언스 프로파일

고유 태그 : 해당 오디언스의 고유 태그를 나타냅니다.

오디언스 이름 : 오디언스 이름을 입력하고 수정 및 저장이 가능합니다.

2. 오디언스 프로파일 요약

해당 오디언스에 융합된 세그먼트의 상세 프로파일을 표기합니다.

3. 오디언스 멤버스

생성된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잠재고객의 목록을 확인 및 관리합니다. 엑셀 다운로드를 통해 잠재고객 목록을 문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오디언스 멤버스 화면

4. 오디언스 구성 상세

4-1. Who

항목 오디언스 비율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성별, 연령, 지역, 디바이스 유형, 운영체계

Who

4-2. Did

항목 오디언스 비율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첫 유입 유형, 마지막 유입 유형, 광고 유입 매체/상품

Did

4-3. Want

유입 및 상품 비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내부 검색어, 유입 검색어, 주문 상품명, 장바구니 상품명, 조회 상품명

Want

4-4. Value

지난 30일간 누적 주문 금액과 평균 주문 금액을 확할 수 있습니다.

Value

Last updated